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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2025 부동산트렌드

by Reache 2025. 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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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부동산트렌드

2025 부동산트렌드 다루어 봅니다. 부동산은 우리 생활의 필수품이기도 하지만 투자 대상으로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24년 하반기부터 거래량이 감소하고 25년 경제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2025년 부동산트렌드는 어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대 Keyword와 7대 Trend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eache Tistory 많은 방문 부탁드리겠습니다.

2025부동산트렌드_요약본_1.pdf
9.13MB

 

 

마이크로 양극화

1) 중간 소멸

  • 경기 변동의 영향을 받는 정도가 소득, 교육 수준, 디지털화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K자형 양극화가 건설 부동산 분야로 확대되는 양상

상위 소득자의 소득 점유율
상위 소득자의 소득 점유율

  • 2025년 아파트 분양시장은 공급 부족과 똘똘한 한 채 선호 경향으로 양극화가 확대

건설업 100대 기업 매출액 비교
건설업 100대 기업 매출액 비교

 

2) 고도를 기다리며

  • 2025년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주택시장의 양극화 심화 국면에서 지방 주택시장의 자가 소유 희망 비율은 감소, 현 거주 규모와 이상적 거주 규모에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

거주지역별 이사 계획
거주지역별 이사 계획

  • 주거 안정화를 위한 주택 공급 확대에 중점을 두었던 2024년 부동산 정책에도 불구하고 건설업계의 신규 주택 착공물량은 감소
  • 공급 부족 및 가격 상승 우려, 지방 주택 가격 하락 조짐 등 불안과 혼란속에서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 성급한 노력보다는 안정된 변화를 기다릴 것으로 전망

│연도별·지역별 착공 실적
│연도별·지역별 착공 실적

 

 


 

 

커스터마이징홈

3) 커스텀 맛집

  • 시니어 인플루언서 증가, 스포츠 참여 여성 비율 확대 등 세그먼트 개념에 얽매이지 않고 나이와 세대를 뛰어넘는 포스트제너레이션 소비자 확대
  • 포스트제너레이션 소비자 등장으로 세대, 연령 구분에 따른 세그먼트가 아닌 개개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상황에 따른 마케팅 개념이 사회 전반으로 확산

틱톡(TikTok) 앱 사용자 연령대별 비중 변화
틱톡(TikTok) 앱 사용자 연령대별 비중 변화

  •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가변형 인테리어가 아파트 개별 세대에도 적용되는 추세. 모듈러 주택 시장에서도 인테리어 뿐 아니라 익스테리어 커스터마이징도 확대될 것으로 전망

모듈러 주택 유닛 구성 조합
모듈러 주택 유닛 구성 조합

 

4) 지금, 잘 살 것

  • 원영적 사고의 유행과 함께 소비지출을 요하는 활동 경험이 줄어들고 가치소비를 통한 현재의 행복과 만족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해짐
  • 최근 1개월간 여가활동 설문조사에서는 소비지출을 요하는 여가활동이 감소하고, 여행, 헬스장, 캠핑 등 신체적 ·정신적 만족을 추구하는 여가활동이 증가함

최근 1개월간 여가활동(2025년 증가 항목)
최근 1개월간 여가활동(2025년 증가 항목)

  • 주택 가격이 빠르게 상승하며 내가 원하는 집을 살 수는 없어졌지만 현재 주거환경에서 집이 나에게 주는 가치와 공간 편의성의 의미를 두는 경향 확대
  • 입지, 가격, 신축 등 투자가치만을 고려한 외부요소보다 내부 옵션, 부대시설, 주거편리성과 같은 내부적 요소에 중점을 두는 모습이 다시 나타남

주택가·경제성 vs 도심·편리성
주택가·경제성 vs 도심·편리성

 

5) 아파트 스펙 시대

  • 아파타는 대표적 가계 대출 신용 수단, 평형의 모듈(표준)화, 품질개선에 지속적 발전으로 오랜 기간 주거 상품으로 사랑을 받아 옴
  • 아파트의 이미지 또한 삭막한 도시 이미지에서 기성세대에겐 부의 상징으로, MZ 세대에게는 긍정의 이미지로 변화하였으며 2025년 이후는 현대적 라이프스타일ㅇ르 상징하는 주거상품으로 진화할 것으로 전망

│아파트 진화 발전의 단계
│아파트 진화 발전의 단계

  • 과거 초품아, 한강조망 등과 같은 입지특성 아파트 상품성에서 여가-휴식-취미활동을 즐길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 실현 상품으로 변화
  • 향후 아파트 마케팅은 주택 내부 거주성 향상보다 차별화된 커뮤니티 시설과 생활서비스 제공을 통해 입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전략으로 발전될 것

아파트 라이프스타일 지원 시설 현황(준공 아파트 기준
아파트 라이프스타일 지원 시설 현황(준공 아파트 기준

 


 

 

비상(非常) 또는 비상(飛上)

6) 천만 시니어

  • 한국은 24년 12월을 기준으로 초고령사회에 진입하였으나 노인주거상품 시장은 상위 5%와 하위 5%만을 위한 양극화된 시장을 형성
  • 분양상품 규제 완화와 같은 제도 개선 등 시니어를 위한 대중적 노인주거상품 시장 선점을 위한 노력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

전국 성별·연령별 인구구조
전국 성별·연령별 인구구조

  • 향후 공급될 아파트 일반 아파트 상품들에 있어서도 자본력을 보유한 시니어 계층을 타겟팅한 디자인과 상품 옵션들을 전면에 내세울 것

시니어 특화 아파트 vs 일반 아파트 선호도 비교
시니어 특화 아파트 vs 일반 아파트 선호도 비교

 

7) 리모델링, 비상을 꿈꾸다

  •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에 따라 기존 노후 건축물을 녹색건축물로 전환하는 그린 리모델링 사업이 늘어나며 2050년 그린 리모델링 시장은 최대 103조원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

건축물 전체 착공면적 중 신축/리모델링 비중
건축물 전체 착공면적 중 신축/리모델링 비중

  • 2023년 기준 서울 내 60개 단지, 3만여 세대 규모의 리모델링이 추진 중이며 전국적으로 세대수 증가형 리모델링을 통해 최대 11만 세대의 신규주택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
  • 고밀화된 노후 아파트 리모델링은 사업기간과 소요비용이 불확실한 재건축의 대안으로써 시장의 고유 영역으로 자리 매김할 전망

서울시 공동주택 리모델링 준공완료 단지 개요
서울시 공동주택 리모델링 준공완료 단지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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