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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대대적 경제침공.. 한국이 손놓은 이유는?-박종훈의 지식한방
중국의 대대적 경제침공.. 한국이 손놓은 이유는?-박종훈의 지식한방 다루어 봅니다. 박종훈 기자님이 KBS를 퇴사하시고 Youtube 채널을 운영하시는데 옮기고 난 후 의견을 더 자유롭게 개진하고 더 자주 볼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최근들어 중국 기업들의 한국 시장 공략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알리, 테무로 대표되는 이커머스부터 최근에는 BYD 등 중국 전기차도 한국 시장 공략을 하려 하고 있습니다. 이대로 가만히 있으면 한국의 미래가 더 어두워질 터인데 이에 대해서 중국의 대대적 경제침공.. 한국이 손놓은 이유는?-박종훈의 지식한방 통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eache Tistory 많은 방문 부탁드리겠습니다.
https://youtu.be/ZlDERBNFxRw?si=w82mrHgfDfcUBe1z
중국의 저가 공세
-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한국 기업들에 대해 설문조사 시 이차전지, 섬유 의류, 철강 금속, 전기 장비 등 중국 때문에 어렵다고 고충을 토로
- 하지만 이는 전초전에 불과하며 중국의 본격적인 한국 내수시장 치무 전략이 시작
중국의 한국 렌터카 시장 침투
- 어피니티 이쿼티라는 중국 회사가 한국 렌터카 업체 1,2 위를 손에 넣음. 롯데 렌탈은 시장가의 두 배인 1.6조를 지불
- 여기에는 중국의 전기차 침투 전략이 존재
- 한국 사람들은 중국 전기차에 대해 꺼려하는 상황. 하지만 B2B 시장에서는 가격이 중요하고 대표적인 것이 한국의 전기버스. 2019년 24%의 점유율 이던 것이 23년에는 54%를 장악
- 중국은 렌터카 시장에서 BYD 전기차를 많이 사들이고 소비자들이 이를 경험하게 하려는 전략. 이 과정에서 매우 싸게 유혹할 가능성
한국을 타겟으로 삼는 이유
- 한국은 자동차 강국이기도 하지만 독일보다 전기차를 먼저 도입한 전기차 강국
- 그럼에도 한국을 타겟으로 삼는 이유는 미국, 유럽, 캐나다는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고율의 관세를 부과
- 하지만 한국은 한국차와 동일한 보조금을 지급하고 중국 전기차에 대한 관세도 없다 보니 중국이 노리기 좋은 시장
- 일부 차등을 두긴 하지만 큰 차이는 나지 않으며 가격적인 측면에서 매우 싼 메리트가 있음
중국 전기차를 조심해야 하는 이유
- 최근 2~3년 동안 중국의 전기차 생산 설비가 폭발적으로 증가
- 2025년에는 생산 능력이 3600만대로 확대되는 반면 내수시장은 1700만대
- 중국은 1900만대를 해외로 수출해야 하는데 2023년 중국 수출 물량 145만대의 12~13배 가량을 수출 밀어내기를 해야 함
- 공장을 짓는 동안 설비투자로 GDP가 늘어난 걸로 잡혔지만 놀게 되면 중국 경제에 심각한 문제
중국의 전략에 대비 필요
- 중국의 전략에 대비를 하지 않으면 한국의 대표 산업인 자동차 산업의 근간을 위협받을 수 있음
- 그런데 알리바바와 신세계가 손을 잡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
- 중국이 한국을 공략하는 첫 번째 작전은 알리,테무,쉬인을 활용하는 것
- 처음에 인기를 끌었지만 저품질 이슈 등으로 찻잔 속에 태풍에 그침
- 중국의 저가 물품 밀어내기가 실패하자 신세계와 손을 잡고 한국 시장 침투를 계획
- 중국 성장률이 5%대가 나오고 있지만 이는 재고가 남더라도 과잉 생산을 하면서 GDP가 늘어나 보이게 한 것에 불과
- 중국은 과잉 생산한 물품을 수출해야 하는데 알테쉬는 품질 이슈로 밀어내기가 어려움
- 그러자 G마켓이나 신세계 브랜드에 중국 상품을 입점시키려는 계획
중국이 한국시장에 매달리는 이유
- 미국, 유럽연합, 캐나다 등은 중국산 저가 제품에 대해 고율의 관세를 매김
- 전통적으로 중국과 친한 나라들로 알려진 브라질, 칠레, 인도네시아 등도 대중국 무역 장벽을 설치하거나 검토중
- 하지만 한국은 무주공산이나 다른 없는 상황
- 여기에 한국은 한류 열풍이 있기 때문에 한국 시장을 수출 기지로 만들면 다음부터 이런 나라들을 노리기 쉬워짐
한국 정부의 대응
- 한국은 중국 단체 관광객 무비자 시범사업을 조속히 시행. 이를 한국을 위한 정책이라 포장
- 무비자 방문객은 자칫 노동시장까지 개방하는 부작용을 낳을 수도 있음
- 이는 한국 정치에 대해 불안감을 느낀 사람들 때문에 관광객이 급격하게 감소하는 것을 중국인 관광객을 불러들여 해소하려는 목적
- 중국인들은 자기네들끼리만 쓰는 결제 시스템을 만들어서 해외 관광을 하더라도 중국인 끼리만 거래하는 경우가 다수
- 정치가 불안하더라도 관세 장벽이나 중국의 침공에 철저히 대비해야 할 필요성이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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