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외환시장 개방 알아보기! (Feat. WGBI 편입)

by Reache 2023. 2. 26.
반응형

외환시장 개방 알아보기! (Feat. WGBI 편입)

 이번에는 외환시장 개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외환시장 개방

 최근에 이런 뉴스가 나왔습니다.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30208001003 

 

韓외환시장 새벽 2시까지 빗장 푼다

70년 만에… 내년 하반기 시행 해외 금융기관 직접 투자 허용, 70년 넘게 굳게 닫혀 있던 한국 외환시장이 빗장을 푼다. 해외 소재 외국 금융기관이 국내 외환시장에 직접 참여할 수 있게 되고, 외

www.seoul.co.kr

 옛날처럼 외화를 사는데 제약이 있던 것도 아니고 당연히 외환시장이 개방되어 있던 게 아닌가 하는데 빗장을 푼다고 하니 이게 무슨 소리일까 싶은 뉴스입니다. 당연히 환전하는 것 자체는 가능하지만 가능한 시간이 정해져 있었습니다. 그런데 외국 금융기관은 원화를 직접 살 수 없고, 국내 금융기관을 통해서만 살 수 있습니다. 그래서 투자를 하고 싶어도 환전 시간대가 아니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달러, 유로, 엔 등은 24시간 자유롭게 거래 가능)

 

기존 문제점

  빗장을 잠구고 있다 보니 국제 거래에서 원화 비중이 낮은 문제가 있고 우리나라 경제 규모가 커져 투자하는 외국인 비중이 늘어났는데 원화를 마음대로 살 수 없다 보니 부작용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해외 금융사가 우리나라 주식을 사고 싶어도 원화와 달러를 환전할 수 있는 시간대가 아니기 때문에 나라 밖에서 거래를 하게 됩니다. 외환을 직접 거래하는 게 아니라 내일 예상 환율로 거래를 하고 차액을 따로 결제하는 방식 (차액결제선물환 NDF) 이 사용 됐었습니다. 이는 국내에서 해외주식을 살 때 사용하는 원화결제에도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많은 증권사 등에서 원화로 바로 주식을 살 수 있게 하는 서비스를 제공 중인데 (위에 차액결제선물환과 유사한 방식, 예를 들어 장 마감 환율이 1200원 이면 주식을 사기 위해서 가환율 예를 들어 1260원으로 설정해서 주식 구매를 하고 다음날 개장 시간 환율에 맞춰서 차액 결제 하는 방식) 가환율을 종가 환율보다 높게 잡다 보니 원하는 주식 매수에 오차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NDF 규모가 2010년 이후로 원화를 직접 사고 파는 시장보다 커지게 되었고 이러한 거래가 9시에 외환 거래 가능 시간에 한 번에 이뤄지니 환율 변동이 커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달라지는 점

 우리나라 투자자들이 해외 주식을 사고 팔 때, 외국인 투자자들이 국내 주식을 살 때 편해지게 됩니다. 위에서 말했던 가환율이 아니라 바로 그 시점의 환율로 환전해서 거래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내년 상반기부터 새벽 2시까지 연장한 뒤, 상황을 보면서 24시간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외환시장 개방을 미뤘던 이유는 97년 IMF 여파가 큽니다. IMF는 외환위기로 외환, 달러가 부족해서 큰 고통을 겪었는데 이러한 것이 트라우마로 남아 있는 것입니다.

 

다른 이유

 단순히 국내 투자자의 해외 투자, 해외 투자자의 국내 투자만을 위한 것은 아닙니다.

https://newsis.com/view/?id=NISX20230206_0002181901&cID=10401&pID=10400 

 

정부, 글로벌 투자기관에 韓국채시장 설명…WGBI 편입 의지 강조

[세종=뉴시스] 오종택 기자 = 최상대 기획재정부 2차관이 글로벌 금융 중심지인 영국 런던에서 글로벌 투자기관을 상대로 한국 국채시장 상황과 투자 환경 개선 노력을 설명하는 투자자 라운드

www.newsis.com

 위의 뉴스와 같이 세계국채지수 WGBI 편입을 위한 것입니다. 국채시장 선진화와 국채 수요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WGBI 편입을 추진 중입니다.(발행 잔액 500억 달러 이상, S&P 신용등급 A- 이상, 외국인 투자자 시장 접근성 충족 조건 필요) WGBI는 세계 3대 채권지수로 꼽히며, 주요 23개국 국채가 편입돼 있습니다. 외환 시장 개방에 앞서 이미 한국 국채에 투자하는 외국인에 대해서 비과세 혜택을 주는 시행령을 발동하기도 했습니다.

https://www.mk.co.kr/news/economy/10490234

 

17일부터 한국국채 투자 외국인에 비과세 혜택 - 매일경제

3개월 앞당겨 17일부터 시행국채금리·원화값 안정 위해秋 "17일 시행령 개정할 것"세계국채지수 편입에도 도움3대 신평사 "韓경제 안정적"

www.mk.co.kr

 WGBI 에는 2.5조 달러 가량의 규모인데 편입되는 순간 이 금액 중 일부가 한국 국채로 유입이 되게 됩니다. 

 

 

WGBI 편입이 확정 되게 되면 Tiger 테슬라 채권혼합 ETF 매력도가 올라갈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최고의 성장 주식 테슬라와 채권의 혼합 ETF) 지수에 편입이 되면 의무적으로 한국 국채를 매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최근 부침이 있었지만 다시 가파른 상승세를 보여주고, 미래에 더 기대가 되는 기업인 만큼 연금계좌를 통해 투자하는 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물론 다른 혼합형이나 채권형 ETF 등도 매력도가 올라갈 것 같습니다. (매수매도에 대한 추천은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