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장단기 금리 역전이란?

by Reache 2022. 11. 21.
반응형

 장단기 금리 역전이란?

 

  장기채권 (보통 10년 물)의 금리가 단기채권 (보통 2년 물)의 금리보다 낮아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그럼 이게 왜 문제가 될까?

 Yield Curve로 검색해보면 아래와 같은 Image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Normal 이 기본적인 상태이나 Flat 해지다가 Inverted로 바뀌게 되면 장단기 금리 역전이 된 상태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Yield Curve (출처 : Financial Edge)
Yield Curve (출처 : Financial Edge)

 은행에서 정기 예금을 가입할 때 보면 같은 상품이어도 1년짜리보다 3년짜리 예금이 높습니다. 이는 채권에서도 똑같습니다. 돈을 장기가 빌려주는 것은 그만큼의 어떤 risk 가 생길지 모르기 때문에 그만큼의 리스크를 얹어서 금리를 높이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에서 발행한 하루짜리, 1년짜리, 10년짜리 채권이 있다고 할 때 우리나라가 당장 내일 망할 일은 거의 없고 1년 뒤에도 망할 일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10년짜리는 어떨까? 물론 망할 일은 없겠지만 그 사이에 전쟁이 난다던가 할 가능성이 0%라고 할 수는 없기 때문에 그만큼의 리스크에 대한 이자를 올려줘야 국채를 살 것입니다.

 

장단기 금리 역전 이유는?

 장단기 금리 역전이 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경기침체가 우려되는 경우 위험자산에 있는 많은 자본이 안전 자산인 장기 채권으로 이동하게 되고 채권의 가격은 상승, 그로 인해 채권의 금리가 내려가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이 지속되면 단기 채권의 금리보다 장기 채권의 금리가 낮아지게 됩니다. 

 

 사람마다 기준으로 삼는 게 다르지만 보통은 10년 물과 2년 물 Yield Spread를 주로 보고 있습니다. 구글에서 Yield Spread로 검색하면 FRED에서 재공 하는 10년-2년 Spread를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fred.stlouisfed.org/series/T10Y2Y

 

10-Year Treasury Constant Maturity Minus 2-Year Treasury Constant Maturity

Source: Federal Reserve Bank of St. Louis   Release: Interest Rate Spreads Units:  Percent, Not Seasonally Adjusted Frequency:  Daily Notes: Starting with the update on June 21, 2019, the Treasury bond data used in calculating interest rate spreads is

fred.stlouisfed.org

회색 칠한 부분은 경기침체가 왔던 구간들로 침체가 오기 전에 장단기 금리가 역전이 됐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0년-2년 Yield Spread (출처 : FRED)
10년-2년 Yield Spread (출처 : FRED)

 

장단기 금리 역전이 자산 시장에 위험한 이유?

1) 돈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다.

 경제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돈이 원활하게 흐르는 것입니다. 아무리 흑자가 많은 기업이어도 돈의 흐름이 꼬이면 흑자 도산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우리 몸을 예로 들면 우리 몸에 필요한 피는 충분히 있는데 피가 심장에만 있고 손발에 공급이 되지 않으면 손발 끝부터 썩어버릴 것입니다.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42878 

 

연말 증권사 '흑자도산' 공포…진정되지 않는 CP 시장 - 연합인포맥스

CP 91일물 금리 추이출처 : 연합인포맥스(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윤정원 기자 = 국고채 시장의 안정에도 기업어음(CP) 금리가 연일 상승하는 이유로 얼어붙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시

news.einfomax.co.kr

은행은 단기자금 (예적금 등)을 조달해서 장기로 대출을 해주며 장단기 금리 Spread , 예대 마진으로 이윤을 창출합니다. 그런데 단기 금리가 올라가고 (예적금 금리 상승) 장기 금리가 내려가면 (대출금리 하락) 은행에서는 대출을 해 주지 않을 것입니다. 대출을 해준다고 해도 높은 금리를 요구할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기업에서는 자금 수혈이 어려워지면서 투자를 줄이게 되고 이것은 경기침체의 트리거가 될 수 있습니다.

 

2) 주식 수요 감소

 채권 시장은 주식 시장보다 규모가 훨씬 큽니다. 그만큼 개인보다는 주로 연기금이나 기관들의 수요가 대부분입니다. 채권 금리가 낮아졌다 → 즉 채권 가격이 높아졌다는 말은 서로 채권을 사려고 하기 때문에 나타납니다. 이들이 채권을 매수하기 위한 돈은 그들이 갖고 있거나 새로 유입된 자금도 있겠지만 주식을 팔고 오는 자금도 많습니다. 이들이 갖고 있는 주식을 한 번에 팔면 바로 엄청난 충격이 오므로 한번에 팔지는 않고 야금야금 리밸런싱을 하면서 주식을 팔고 채권을 사 들일 것입니다. 여러 기관들이 이와 같은 행동을 취하면 많은 자금이 채권으로 옮겨지면서 주식 시장은 하락을 하게 됩니다.

Market size 비교

 

 오늘은 장단기 금리 역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장단기 금리 역전 자체가 어떤 위험을 유발한다기보다는 시장 참여자들의 전망을 대변하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최근 급격한 기준금리 인상으로 기준금리에 밀접한 영향을 받는 2년 물 금리 상승 및 10년 물 금리 하락으로 장단기 금리 역전이 이루어진 만큼 조만간 위기가 올 것이라는 시선이 팽배합니다. Fidelity business cycle 상으로도 Recession을 향해 다가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Fidelity Business cycle
Fidelity Business cycle

이번 경기침체가 어떤 식으로 오고 어떻게 회복될지는 모르겠지만 미리 대비하고 경기 침체가 왔을 때 잘 극복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