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하나증권 보고서 (새로운 MZ 세대가 운다)

by Reache 2022. 12. 1.
반응형

하나증권 보고서 (새로운 MZ 세대가 운다)_Chapter3

 

 저번에는  MZ 세대의 천적 , 금리에 대해서 다뤄 보았고 이번에는 참가비만 있다면 기회는 있다에 대해서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새로운 MZ 세대의 탄생

2. MZ 세대의 천적 : 금리

3. 참가비만 있다면 기회는 있다

4. 울지 마 MZ

 

3. 참가비만 있다면 기회는 있다

1) 생존 조건은 쩐

 투자자들은 시장에 참가하기 위해 투자 자금을 무조건 플러스로 유지해야 합니다. 기업들도 시장에 참가 (상장 유지 & 지속 경영) 하기 위해서는 사업을 계속 영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위의 조건들은 시장의 상황이 좋고 나쁨과는 상관없이 무조건 달성해야 하는 필수 조건입니다. 바닥이 어디인지 아무도 예측이 불가능합니다. 주식 시장이 반등하여 상승하더라도 이게 정말 반등인지, 데드 캣 바운스인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일정 비율의 현금을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참가 조건을 위해서는 돈을 벌며 지속할 수 있어야 하지만 2023년은 매우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주식에 투자할 경우 투자하는 기업의 현금 창출 능력과 보유 현금에 대한 중요도가 높을 것입니다. 경제가 어려울 것이라 전망되어서 위험 자산이 부담된다면 예, 적금이나 우량 기업의 단기 회사채를 매수해 만기까지 보유하는 전략도 유효하다고 전망합니다. 실제로 에, 적금 이자도 많이 올랐고 사실상 국가에서 보증하는 것 같은 한전채의 이자도 상당히 올라간 상황입니다.

 

4. 울지 마 MZ

1) 2022년도 힘들었지만 기회는 있었다.

 전종목이 하락하지 않는 한 약세장에서도 시장을 주도하는 테마와 종목은 계속 등장했습니다. 대표적으로 태조 이방원으로 불리는 태양광, 조선, 2차 전지, 방산, 원전 항목이 있었고 최근에 우리나라에 방문한 사우디의 빈살만이 주도하는 네옴 시티 등의 테마도 있었습니다.

 

2) 2023년 주목할 테마

 2023년 주목할 테마로는 방산, 원전, 스마트 팩토리, 네옴 시티를 제시 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수요 증가와 정부의 드라이브 수혜가 예상되는 방산과 원전. 인구 구조 변화로 대기업들의 투자 방향이 된 스마트 팩토리, 글로벌 수주전의 빅 이벤트인 네옴시티 등이 있습니다.

 

3) 2023년 주목할 테마 - 방산

 러우 전쟁은 물리적 공격이 배제된 냉전에 익숙했던 전 세계에 자주국방의 중요성을 부각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각국이 군사비 지출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무기의 취약성이 드러난 상황에서 미국 무기는 비싸기도 하고 받는데 많은 시간이 걸려서 가성비가 좋고 빠른 시간 내 공급이 가능한 우리나라 방산의 주가가 올라가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2022년 170억 달러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특히 자국의 무기를 우크라이나에 제공하고 그 공백을 메우기 위해서 폴란드에서 상당히 많은 규모의 계약을 체결 했습니다. 21년 72.5억 달러 달성 이후 역대 최고 수준 기록입니다.

3) 2023년 주목할 테마 - 원전

 새 정부를 맞아 원전과 관련된 정책이 탈원전에서 산업 육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원전이 각광받게 된 주요 이벤트는 역시 러우 전쟁으로 인한 에너지 대란입니다. 각국에서는 에너지 안보, 독립의 중요성이 대두되었으며 대안으로 원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영토가 작다 보니 태양광으로 발전하는 데에 한계가 있고 유가 및 천연가스 가격 상승으로 화력발전의 가격도 많이 올라간 상황으로 원전의 중요성이 더 부각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4) 2023년 주목할 테마 - 스마트 팩토리

 대한민국의 인구 구조는 총인구 감소, 고령화 추세가 진행 중입니다. 출생 인구의 감소가 의학의 발전과 맞물려 노령층의 비중 증가를 야기하고 생산가능 인구의 부담은 점점 증가 중입니다. 정부에서 획기적인 대책이 필요한데 참 아쉬운 상황입니다. 

 인구의 감소에도 생산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시장에서 유력한 방안은 스마트 팩토리입니다. 삼성전자는 기계와 로봇만으로 공장을 돌린다는 무인 공장 도입 추진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직접적으로 로봇 개발이라던가 진행되는 것은 없어 보이는데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지 의문도 듭니다. 테슬라의 경우 AI데이에서 공개한 로봇이 많은 실망감을 안겨주기도 했지만 스스로 상황을 인지하는 능력이 있고 학습을 하면 할수록 점점 더 나아지는 모습을 보일 것 같은데 삼성은 어떻게 대비하고 있는지 궁금해집니다.

 

 

 그 외에 네옴 시티도 있지만 네옴 시티가 정말 될지 의문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유현준 교수님의 영상을 보시고 각자 판단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youtu.be/kUKMJUOocb0

 

각 테마별 종목 List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상으로 MZ세대가 운다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