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2023 경제·금융 시장 전망보고서_Chapter2 (하나금융경영연구소)

by Reache 2022. 11. 7.
반응형

2023 경제·금융 시장 전망보고서_Chapter2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이번에는 4Chapter 2번째 국내경제 전망에 대해서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서학 개미가 많이 늘어났지만 아직 국내 주식에 투자하시는 분들도 많고 당장 나의 생활과도 밀접하기 때문에 유의 깊게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Ⅰ. 2023 세계경제 전망

Ⅱ. 2023 국내경제 전망

Ⅲ. 2023 금융시장 전망

Ⅳ. 주요 현안 

 

1) 국내경기 : 대내외 여건 악화 속에 성중 둔화 불가피

 앞서 세계경제 전망에서 경기침체 우려가 고조되었다고 하였는데 수출로 먹고사는 우리나라는 그 영향을 크게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22년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소비 회복으로 인해 비교적 양호한 성장을 하였지만 23년은 리오프닝 효과 소멸 속에 고물가·고금리 여파, 경제심리 부진 등으로 성장 둔화가 불가피해 보입니다.

 

 2) 민간소비 : 고물가·고금리 영향으로 증가세 약화

 서비스 소비 여력과 해외여행 증가 등을 고려할 때 서비스·국외 소비를 중심으로 소비 회복세 지속이 예상됩니다. 그러나 물가 상승 및 금리 급등에 따른 실질 구매력 감소와 부채 부담 증가는 소비에 부정적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입국 시 PCR 검사 해제 등 해외 여행에 대한 제약은 많이 해소되었지만 환율이 부담감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전방위적인 물가 상승 및 금리 인상으로 인한 대출이자 증가 등이 크게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또 우리나라 자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부동산 가격 하락으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도 한 몫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3) 건설투자 : 부동산 경기 위축 속에 제한적 회복

 자재가격 상승세 진정과 선행지표 개선으로 회복 예상되나, 부동산 위축과 SOC 예산 감소 등은 부정적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주거용 건설은 정부의 주택공급 확대 기조에도 불구 주택 가격 하락, 규제 관련 불확실성 등을 제약요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 붉어진 레고랜드발 Issue로 인해서 채권시장이 경색되었고 PF 시장에도 엄청난 영향을 미쳐서 많은 건설사들이 리스크에 직면해 있는 만큼 건설투자는 회복이 어려울 것이라는 개인적인 생각이 듭니다.

 

4) 설비투자 : : IT 부문을 중심으로 부진 지속

 설비투자는 반도체 경기 악화 속에 금리 상승, 경제 불확실성 확대 등의 영향으로 회복세가 지연될 전망입니다. 공급망 차질 완화 및 중장기 투자 수요에도 불구하고 반도체 시장 위축 등으로 감소세가 지속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실제로 SK Hynix 의 경우 컨퍼런스콜에서 투자를 줄이겠다고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삼성의 경우 감산 계획이 없고(타 사 대비 원가 경쟁력에서 앞서므로 최소의 이익을 가져가며 경쟁사들을 적자로 유도하는 치킨 게임이 시작된 것이 아닌가 하는 의견들이 있습니다.)  평택에 지속적으로 FAB을 지으면서(메모리 및 파운드리) 투자를 늘려나가고 있지만 산업 전반적인 투자 감소는 대세로 보입니다

https://youtu.be/kw4 Hv7 PmiQc

슈카월드 : 실적쇼크에 빠지는 기업들

 

참고)  23년 정부 예산, 건전재정을 위한 기조 전환

 20~21년 코로나 대응 과정에서 정부 채무가 급증하고 재정적자가 확대되는 등 재정건전성이 크게 악화되었고 정부는 재정건전화 및 민간주도 성장을 기반으로 정책 기조 전환을 하였습니다. 중장기 적으로는 투자 지원 확대 (생산성 증대 및 경쟁력 제고)와 재정건전화(경기대응 여력 확대)는 안정적 성장에 기여할 수 있으나, 단기적으로는 정부의 성장 견인력 축소가 불가피하여 경제 여건에 부정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가계부채 비율은 세계 1등 수준이고, 기업 부채도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상황인 만큼 정부부채에 대해서 관리를 하는 것은 필요해 보입니다

 

수출입 : 해외수요 위축과 단가 하락으로 수출 둔화

 글로벌 금융여건 긴축으로 세계 성장률이 둔화되면서 국내 수출 역시 악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우리나라 수출에 가장 큰 역할을 하는 반도체 가격 하락이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아울러 공급망 재편 등으로 인해서 현재 수출 1위 국가인 중국에 대한 수출여건 악화 등 구조적 요인들도 부담이 될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소비자물가 : 상승압력 완화에도 고물가 흐름 지속

 원자재·곡물 가격 안정, 국내 경기 하방압력 증대, 기저효과 등 감안 시 물가 상승률은 점차 둔화될 전망입니다. 하지만 러시아 發 원자재 수급불안 속 가공식품·서비스 가격의 하방 경직성 등으로 둔화 속도는 상당히 완만할 것입니다. 더욱이 원/달러 환율 상승 및 기대인플레이션 발생 위험에도 유의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소비자물가의 상승은 인플레이션 제어를 위한 기준금리 인상으로 이어지고 가뜩이나 불안한 자산시장에 더 큰 충격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세계 경기 전망이 안 좋은 만큼 국내 경기도 안 좋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가장 걱정된 느 것은 부동산인 것 같습니다. 물가 상승으로 인해 기준금리 인상이 불가피하고 기준금리 인상으로 인한 대출 부담 증가로 부동산 매물 증가가격 하락이 이어질 텐데 우리나라 국민 자산의 70% 가 부동산이다 보니 경제에 큰 충격을 줄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다음번에는 2023년 금융시장 전망에 대해서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