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미국 지수 투자하는 방법 (Chapter 3. 나스닥_1)

by Reache 2022. 9. 17.
반응형

 앞서서 미국 지수는 4가지가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다우존스와 S&P500 은 앞서서 말씀드렸고 이번엔 나스닥입니다.

National Association of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s의 약자로 NASDAQ입니다.

 

미국의 벤처기업들이 자금 조달을 쉽게 하는데 비중을 두었고 현재는 Apple , Microsoft , Google 등 IT 기술주들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나스닥의 성공으로 해외 각국이 벤치마킹해서 비슷한 주식시장을 만들기도 하였습니다. (Feat. 한국 코스닥) 

 

코로나 이전 미국 시장이 우상향 하는 동안 다른 지수 대비 압도적인 성장세를 보여주었습니다. 

흔히들 말하는 빅 테크 기업의 성장이 나스닥 지수를 같이 끌어올린 것으로 보입니다.

하늘색 : NASDAQ / 분홍색 : S&P500 / 보라색 : 다우존스

 최근의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금리 인상은 아무래도 성장주 위주의 나스닥에는 불리한 상황입니다. Apple , microsoft처럼 이미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과 매출, 이익을 올리는 기업은 크게 문제가 없지만 아직 매출이 작고 영업이익이 나지 않는 벤처기업 등에는 자금 조달 비용이 늘어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지수와 비교했을 때  전고점 대비 하락률이 큰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왜 나스닥에 투자를 하여야 할까?

 분명 S&P500 지수도 좋은 지수인 것이 확실합니다. 그리고 Apple , Microsoft 등의 기업은 S&P500 지수와 NASDAQ 모두 포함이 되어 있기도 합니다. 다만 지금 우리가 사는 시대가 4차 산업시대로 진입하는 시대이고 기존에 새롭게 떠오르는 많은 기업들이 기존의 Legacy 기업들을 제칠 가능성도 큰 것이 사실입니다.

NASDAQ 지수의 특성상 새로운 Idea를 가지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기업들이 많고 그러한 분야에 선구자는 2,3등 업체보다 훨씬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고 흔히들 말하는 텐 베거도 가능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TESLA 만 하더라도 초기에 많은 악재가 있었지만 지금은 그것을 다 극복하고 매년 50%의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AI , 에너지, ROBOTAXI , TESLA BOT 등 미래를 대비해서 준비 중인데 S&P500 은 어느 정도 성숙한 기업만 지수에 편입이 되기 때문에 이러한 투자 CHANCE를 놓치게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럼 앞서 S&P500처럼 국내에서 투자 가능한 방법과 바로 투자하는 방법으로 나눠서 글을 써보겠습니다.

 

앞서 S&P500 처럼 국내 상장된 나스닥도 종류가 여러 가지 있습니다. 단순 지수 추종뿐 아니라 반도체 나 바이오 등 특정 SECTOR 위주의 투자 상품도 있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지수 추종 상품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TIGER 미국 나스닥 100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출시한 상품으로 무려 2010년에 상장을 하였습니다. 이때 부터투자를 했다면...ㅠㅠ

2. KINDEX 미국 나스닥 100

 한국투자신탁운용에서 2020년에 출시한 상품입니다. TIGER 상품과 10년의 차이로 인해서 주당 가격은 많이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3. KBSTAR 미국 나스닥 100

 KINDEX 상품과 동일하게 2020년에 출시한 상품입니다. 상대적으로 시가총액이 적은 것이 눈에 띕니다.

 

 

4. KODEX 미국 나스닥 100TR

 삼성자산운용에서 2021년 출시한 상품으로 S&P500과 동일하게 TR (Total Return) 상품인 것이 눈에 띕니다. TR의 장점을 어필하여서 늦게 출시했지만 KB 상품보다 시가총액이 큰 것이 눈에 띕니다.

 

 

위에 4가지 상품을 간단히 비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022.09.16 기준)

 TIGER 미국 나스닥 100이 가장 오래된 전통의 상품인 만큼 시가총액도 나머지 상품들을 압도합니다.

거래량은 KODEX > TIGER > KINDEX > KBSTAR 순이며 아무래도 KODEX상품이 가격이 저렴한 점 및 TR 상품의 대한 홍보 효과로 인해서 거래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수수료는 거의 비슷한데 KBSTR 및 KODEX 상품이 저렴하니 수수료를 중요시하는 분은 해당 상품을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TIGER 나스닥100 KINDEX 나스닥100 KBSTAR 나스닥100 KODEX 나스닥100TR
운용사 미래에셋 한국투자 KB자산 삼성자산
시가총액(억) 21430 4102 2323 3643
수수료 0.19% 0.17% 0.16% 0.16%
주당 가격 74000 12620 12225 10825

 나스닥 추종하는 국내 ETF에 대한 글은 여기까지 하고 다음 편에 미국 나스닥 추종하는 ETF 중 가장 대표적인 QQQ 및 타 상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