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2022 한국 부자 보고서(하나금융연구소)_FEATURE

by Reache 2022. 9. 24.
반응형

2022 한국 부자 보고서(하나금융연구소)_FEATURE

  한국 부자 보고서 3번째, FEATURE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영리치에 대해서 다루는데 저의 생각은 최근 가상화폐 붐을 타고 부자가 된 사람들이나 기존에 없던 새로운 서비스 등을 출시해서 소득을 올리는 부유층일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과연 보고서에는 어떻게 다루고 있을지 알아봅시다.

 

● 영리치는 누구?

 기존에 부자라 불린 사람들은 대부분 나이가 좀 있고 부동산 비중이 높고 사업 등을 하는 사람이라는 인식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보고서에 나오는 영리치는 스톡옵션의 수익 실현, 인플루언서 등 새로운 고소득 직군이 많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평균 66억 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주로 강남 3구에 살고 있습니다. 회사원, 전문직 종사자가 많은 편이며 연평균 4억 원의 고소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영리치의 경우 커뮤니티에 기반을 두고 서로 정보를 교환하며 수익을 쫓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리치 페르소나
영리치 페르소나

 올드리치 대비 자산은 적으나 부동산과 자산의 비율은 비슷한 수준이며 주로 서울, 경기권에 밀집한 올드리치와 달리 지방의 비중도 높은 편입니다. 

영리치와 올드리치 비교
영리치와 올드리치 비교

직업과 연평균 소득 확인 시 상대적으로 젊은 만큼 회사원 비율이 높으며 의료 및 법조계 전문직도 많습니다. 아직 젊어서 은퇴 생활자는 거의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 외 비율은 거의 비슷한 것으로 보입니다.

영리치 직업과 연평균 소득

● 영리치와 올드리치의 대화

  60,70대 고액 자산가 두 명이 대화하는 모습, 30,40 대 젊은 자산가 두 명이 대화하고 있는 모습에 대해 설문 조사를 했고 대화의 비중을 확인 시 올드리치는 투자, 부동산, 아파트, 라운딩 등에 대한 대화가 많았으며 영리 치도 투자, 주식, 부동산에 대한 대화가 많지만 코인,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도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올드리치 / 영리치의 대화

 

● 영리치의 자산 관리

   1. 부동산과 금융자산

  영리치의 경우에도 지난해 수익률에 가장 크게 영향을 준 자산은 부동산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코로나에 따른 경기침체를 막기 위해 풀린 유동성이 부동산 시장에도 유입이 되었고 엄청난 상승을 일으킨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주택이 없는 저도 눈물이..ㅠㅠ  영리치는 금융 자산 중 25%를 주식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약 8:2로 국내 주식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좀 의외인 것 같긴 합니다. 

자산별 보유율

   2. 예술품과 디지털 자산

  영리치의 21% , 올드리치의 5%가 가상 자산에 투자 중이며 투자 이유 1순위는 가격 급등락 시 차익 거래를 통한 수익 창출 또는 장기적 관점의 가치 상승 기대입니다. 국내 거래소에서는 선물 거래가 안되어서 현물로 사고, 팔고만 할 수 있지만 해외 거래소에서는 (거래소마다 차이) 선물 거래를 할 수 있고 최대 125배 까지도 거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적은 자본을 가지고도 수십 배의 이익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물론 선물 거래인만큼 청산 가능성도 존재하지만 몇 번만 성공해도 기존의 노동소득으로 얻을 수익의 몇 배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투자를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비트 코인의 경우 2100만 개라는 한정된 개수로 인해서 장기적으로 가치가 상승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이유인 것으로 보입니다. 인플레이션 헷지를 위해서 기존에는 금이었다면 요새는 비트코인이 인플레이션 헷지 수단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는 나스닥과 연동되는 모습을 보이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나스닥과 비트코인

 

 

 이렇게 영리치에 다룬 것을 끝으로 해당 보고서에 대한 글을 마칩니다. Brief 부분은 PB 서비스 등에 대한 소개로 굳이 글을 쓸 정도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